직접 사용 후기

시디즈 펑거스 원형스툴 세탁 / 패브릭의자 세탁하기 / 얼룩제거

이불변응만변 2019. 11. 13. 23:22
반응형

우리집에 있는 원형스툴

시디즈펑거스

두개는 거실에서 하나는 안방화장대에서

요긴하게 잘 쓰고 있는데요

안방꺼는 상태가 비교적 양호하지만

거실꺼는 아이가 오만것을 흘려대서

많이 않좋네요

더러워진 이 애증의 패브릭의자

이거를 세탁을 하고 싶은데..

분해하기가 영 쉽지 않아보입니다

업체를 불러 세탁하자니 배보다 배꼽이 더 클 듯 하고

위에 커버를 씌워서 사용해볼까 했는데

맞는 싸이즈도 없고 미관상 보기에도 않좋겠더라구요

그렇다면 남은 선택은 버리거나 세탁 이 둘뿐인데

어차피 세탁 못하게되면 버리게될거

시원하게 씻기기로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그래도 걱정이 되는건 어쩔 수가 없네요

https://m.blog.naver.com/hansung74894/221411120889

 

여기저기 열심히 패브릭 의자 청소하는 글을 찾아보다

내가 생각하고 있던 방법을 이용하신 분이 계시네요

제가 가장 궁금했던 물빼기!!

그냥 뭐 없네요

잘 씻고 잘 헹궈서 잘 빼주면 된다는....

그런데 물기가 잘 빠질지 모르겠습니다

일반 개인이 아닌 의자전문제작공장에서 하는 말이니

신뢰는 가는데..

어디 한번 믿고 따라해보겠습니다

그런데 혹시

여기 스툴안쪽에 물에 약한 나무원목이나 합판이 들어 있는건 아니겠죠?

안쪽 재질확인겸 혹시 완벽한 분해가 될까 하는 기대를 안고 분해를 시도해봤습니다

스툴을 뒤집어 바닥이 하늘을 보게 놓았습니다

구매 후 처음으로 뒤집어 보는듯 한데..

정말 더럽네요

자 우선 +자 드라이버를 가지고 5군데에 위치한

나사를 풀어 주도록 합니다

딸깍하고 분리가 되는데 이게 반쪽짜리 분리네요

가운데 원뿔 모양의 기둥은 분리가 되었는데

아직 위와 아래는 서로 붙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바닥에 붙어있는 저 부직포? 같은것을

떼어내야 할거 같습니다

떼어내면 다시 안붙을거 같아 망설였지만

혹 안붙는다면 양면테이프라도 발라서 붙일 생각에

과감히 떼어봤습니다

역시나 고정클립이 걸려있네요

어떤 구조로 고정시키는지 전혀 몰라서

그냥 -자 드라이버로 이리저리 흔들어서 결국 분리했습니다

아래 바닥과 중간 원통과 위 쿠션

이렇게 3분리가 됩니다

그런데 쿠션 부분에서 문제가 생겼습니다

세탁은 위해 쿠션부분(페브릭)을 떼어내야하는데

이게 또 한번 고정이 되어있네요

그것도 육각볼트로...

아마 저걸 분리해야 뭔가 쿠션부분만 따로 떼어낼 수 있을듯 한데

집에 육각렌츠가 없네요

일단 스툴 안쪽에 물에 취약한 재질이 없다는걸 확인했으니

이정도로 만족하고 다시 재조립했습니다

일단 뭐 장비도 없고 별다른 대안이 없기에

그냥 처음 계획대로 움직이기로 했습니다

일단 욕실로 의자를 가져온 뒤

과감하게 샤워기로 물을 흠뻑 뿌려줍니다

그리곤 제가 선택한 세제는 과탄산

과탄산이 찌든때 빼는데 정말 효과가 좋길래

한번 시도해봤습니다

또한 거품이 나지 않아 헹굼에 있어서도

일반 세제에 비해 더 수월할 듯 하여 선택한 것도 있구요

바가지에 과탄산과 물을 섞은 후

의자에 골고루 뿌려줍니다

과탄산을 많이 넣어서 그런지

일부는 녹지않고 가루로 남아있네요

.

.

.잠깐...?

.

응?

..

엥?

..

.

아!!

생각이 짧았네요

과탄산으로 찌든때를 뺄려면 희석시킨 물에

푹 담궈야 하는데

그럴바에 욕조에 희석시켜 담궈두면 될것을..

방법을 급 변경했습니다

욕조에 과탄산을 듬뿍 뿌린 후 뜨거운 물을 받아줍니다

물 높이는 스툴의 쿠션부분이 잠길 정도까지만~

욕조가 배수구가 있는 아래쪽으로 기울어서 중간에 한번

위치 교환을 해줘야겠습니다

(15분후 위치교환 그리고 15분 총 30분 담궜습니다)

때가 빠지길 기다리는 동안

과탄산이 풀린 욕조 물을 바가지로 담아

쿠션의 아랫부분에 뿌려줍니다

충분히 적신 후

더러운 아래부분도 솔로 쓱쓱 싹싹 문질러주고

의자의 쿠션 부분은 그냥 욕조에 힘주며 푹 담궜다 뺐다 담궜다 뺏다를 반복하면서

세척을 해줍니다.

 

와..보리차가 되었네요

더러울줄은 알았지만 이정도 일줄은 몰랐습니다

남은 과탄산 희석물은 그냥 버리기 아까워

일단 의자를 거둬들인 후 욕조에

욕실에 있던 오만 잡동사니를 다 넣어줍니다

그리곤 이제 의자 세척을 시작합니다

미지근한 물을 부어가며 솔로 쓱쓱싹싹

위도 옆도 구석구석 깨끗하게 잘 세척합니다

10분에 걸쳐 두개 모두 세척을 끝냈습니다

그리곤

좀 전에 욕조에 담가 두었던

잡동사니들을 꺼내 세척합니다

왼쪽이 세척 전 오른쪽이 세척 후

과탄산 물에 담궈 놓으면 이런 찌든때가

정말 쉽게 지워지니

이렇게 재활용하면 좋습니다

(참고로 슬리퍼에 저런 찌든때는 쉽게 안지워지는거 아시죠?)

자 이제 세척은 끝냈으니

헹굼을 준비해보겠습니다

헹굼에는 섬유유연제를 쓸까하다

그냥 바디워시가 눈에 보이길래 바디워시로 대체했습니다

5번 꾹꾹 눌러 짜서

잘 섞어주니 뽀얀 거품이 생기네요

자..본격적으로 헹굼을 시작해보겠습니다

1차 헹굼

아우..금세 물이 더러워지네요

2차 헹굼

점점 옅어집니다

3차 헹굼

4차 헹굼

그리고 마지막 5차 헹굼

완전히 깨끗하지는 않지만 힘도 들고 출근 시간이 다가와

5회차에서 마무리해봅니다

욕실에서 물기를 쫙 빼주고

(무릎꿇고 의자 위로 올라가 자근자근 눌러주니 잘빠지더라구요)

베란다로 가져와 옆으로 뉘여놨습니다

구조상 저렇게 뉘여놓는게 가장 잘 빠지겠더라구요

이제 기다리는일만 남았네요

과연 물기가 잘 빠지고 잘마를련지..

아님 물기가 빠지지 못하고 안에서 곰팡이가 생길련지..

2~3일 뒤면 결과가 나오겠죠?

이렇게 성공한다면 안방에 있는 스툴도

깨끗하게 세척해야 겠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마무리하고

의자가 마르는동안

어떻게 해야 잘 말릴지 검색이나 해야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