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좋은 정보

휴대폰요금제 변경시기 / 요금폭탄 안맞는 방법

이불변응만변 2019. 6. 9. 00:25
반응형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요금제를 바꿔야하는 경우 자칫 잘못하면 요금폭탄을 맞게 되는데요

그럼 언제 바꾸는게 가장 좋을까요?

일할계산때문에 월초에 하시는게 좋습니다.

높은 요금제를 사용하던 중 기본제공량이 너무 많이 남아서 낮은 요금제로 바꾸는 경우는 대부분 별 문제가 없습니다.

반면, 낮은 요금제를 사용중에 기본제공량이 부족하게 되어 높은 요금제로 바꾸는 경우는 요금제 폭탄을 맞을 수 있습니다.

요금제를 올리는 경우는 보통 요금제에서 제공하는 월 기본제공량을 다 쓰고나서이기 때문인데,

월중 변경시 그렇지 않아도 부족한 기본제공량이 일할계산으로 뭉텅이로 잘려나가 초과 사용분이 크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번달 기본제공량을 다 소진한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느냐... 담달까지 버티고 올라가는게 대부분의 경우 가장 저렴합니다.

와이파이 또는 안심옵션 걸고 느린 속도로 사용하던지, 아니면 그냥 돈 내면서 써야죠 모.

(참고로 LTE의 경우 통신사마다 일정범위 내에서 계단식으로 과금이 적용됩니다.)

여하튼, 요금제를 상향 조정하려는 경우는 가급적 매 월 1일에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일할 제공량을 계산해서 딱 맞춰 소진하고 변경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이건 일할계산을 직접 해야 합니다.

다만 1일에 요금제를 변경하는 경우, 전산에서 변경되는 시점 전까지 사용한 데이터는 짤없이 과금되므로

오전중에는 휴대폰을 꺼 두는게 좋습니다.​

어차피 요금은 N분의 1로 나누어서 과금됩니다.

 

요금제를 낮추시는 경우에는 월초에 하시는게 좋을 듯하구요.

왜냐면 월말에 바꾸었다가 데이터나 통화량을 많이 쓴상태에서 줄어드니

오버해서 사용하면 추가요금이 발생할 수가 있더라구요..

높이시는 경우에도 월초가유리하겠죠.. 그만큼 쓸수 있는 시간이 많으니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