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 & diy & 자작

무선 키보드에 음료를 쏟아서 키가 먹통이 됐어요~이거 어떻하죠? (키보드수리, 키보드세척, 키보드분해)

이불변응만변 2024. 4. 28. 20:41
반응형

우리집 둘째 전용 갤럭시a7

하루에 딱 1시간씩 영상시청을 하는데요

최근에 케이스를 교체하게 되면서

이왕이면 키보드도 익히면 좋겠다 싶어서 구매한

무선키보드가 딸린 케이스입니다

하지만 키보드는 장식일뿐 전혀 사용하지 않네요

ㅡㅡ..

그러다 평범한 어느날

둘째가 영상을 보다

그만 키보드 위에 딸기주스를 쏟아버렸네요

급한데로 털어내고 물티슈로 닦아냈는데

안쪽 깊숙히 스며들었는지

키보드 키 몇개가 먹통이 되어버렸습니다

이걸 그냥 버려? 하다가

한번 뜯어나보자 라며 시작한 무선키보드 분해!!

과연 고칠 수 있을지..

.

무선키보드 뒷판입니다

총 12개의 +나사가 있어요

하나씩 풀어줍니다

포스팅을 할려고 뜯은게 아니라 사진을 찍지 못했는데요

하판을 들어내고 나오는 상판 뒤면은

다음과 같이 생겼습니다

각 구멍마다 플라스틱을 녹여 고정시켜놓았는데

어차피 고장난거라

전 그냥 니퍼로 모든 플라스틱을 잘래내었습니다

고정 플라스틱을 깔끔히 잘라낸 상판!!

상판케이스에서 키보드 자판을 분리해서

키를 하나씩 분리해 주는데요

저는 얇은 스틸자를 이용해서 분리했습니다

우측 빈공간에 스틸자를 밀어넣고

키를 좌측으로 밀면서 스틸자를 살짝 꺽어주면

분리가 되는데..이게 영 쉽지가 않네요

분리해둔 키 안쪽은

상단과 하단을 고정시킨 이런 모습입니다

그러니 옆에서 파고 들어가 꺽어줘야 쉽게 분리가 되요

그렇게 하나씩 분리해가는 키판들

키순서는 다시 끼울때를 대비해

분리순서대로 나열해 둡니다

보이시나요? 저 얼룩!!

저쪽에 음료가 스며들어 키보드가 먹통이 되었나봅니다

스페이스바 분리는 아까와 방식이 다른데요

사진속 4개의 철사를 안쪽으로 밀어내서 분리해줘야해요

스페이스바 분리하는데 꽤나 애먹었네요

여기도 끈적이는 음료 얼룩!!

여기도 음료 얼룩!!

어떻게 씻겨낼까하다

물로 헹궈도 되겠다 싶어 냅다 세면대로가서

흐르는물에 살살 씻겨봤습니다

물티슈로 할까도 생각해봤지만

저기 투명한 기판? 뭐라고 하죠?

저게 한장처럼 보이지만 사실 총 3장이 겹쳐져 있는거라

물티슈로 깨끗하게 닦아내기란 불가능해 보였거든요

세척을 끝낸 후

물기를 닦아내고

드라이기를 이용해 살살 말려주면서

완전건조를 끝냈습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

조립은 쉬워요 그냥 적당한 위치에서

키를 꾹 눌러주면 결합되거든요

아 분해시 이걸말씀 안드렸네요

키보드자판과 연결되는 메인보드?

저거 분리는 사진에세 체크해놓은 저 검은색 부분을

아래로 쭉 내리면 분리되고

조립시엔 다시 올려주면 조립됩니다

완전 조립 전

테스트를 했는데요

다행스럽게도 정상동작하네요

모든키가 정상동작입니다

이어서 뒷판까지 붙여주면 끝인데

뒷판을 조여주는 나사가 정말 작기 때문에

손으로 잡기가 어렵거든요

그래서 저는 드라이버에 자석을 붙여서

조립했습니다


완성입니다

버릴려던 무선 키보드 호기심에 뜯어봤다가

운좋게 고치고 말았네요

무선 키보드뿐 아니라

유선키보드도 이와같은 방식일듯 하니

혹 키보드에 음료를 엎질러 키가 먹통인 경우

따라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반응형